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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 중소기업 일반 各国の産業クラスターの現況と形成支援策 : コーディネーションとリスクマネー戦略 2003-11-01
각국의 산업클러스터 현황 및 형성 지원책
[첨부파일내용] ...테크기기 가공조립공장이 집적하고 있다. 모두 대만, 홍콩, 일본으로부터 합병, 합작, 외국독자라고 하는 형태로 진출한 기업이 공장을 건설한 주변에 다른 외국이나 중국의 기업이 모여서 생성된 것이다. 당초 외국기업은 중국의 풍부하고 근면한 노동력을 이용할 목적에서 진출했지만 최근에는 우수한 과학기술인재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술이전이 쉽다는 것도 진출의 커다란 동기가 되고 있다. 화동이나 화남에서 하이테크산업의 클러스터가 형성되고 있는 이유는 중앙정부의 기술혁신에 관련한 정책만으로는 충분히 설명하기 어렵고, 지방정부가 독자적으로 제시하는 규제완화책, 우대책, 지원·...
http://db.kosbi.re.kr/kosbiDB/front/subjectResearchDetail?dataSequence=J691262
연구자료 금융/조세 信用補完制度のあり方に関する検討小委員会とりまとめ(案) 2005-05-21
일본의 신용보완제도에 관한 연구보고서
[첨부파일내용] ...증승낙 3.8억 유로 캐나다 한국 대만 일본 실시기관 산업부(중소기업금융법에 근거) 한국신용보증기금(KCGF) 한국기술신용보증기금 (KOTEC) 중소기업신용보증기금 (SMEG) 신용보증협회(신용보증협회법) 중소기업 금융공고 보증한도 등 융자한도 25만 달러 -일반보증 30억원 -특별보증 제도마다 다름 보증한도 30억원 -보증한도 0.4~7천만 -총액 1억 (1기업당) -보증한도 보통2억엔 -무담보보증 8천만엔 -부보한도 보통보험2억엔 -무담보보험 8천만엔 보증비율 85%까지 -신규보...
http://db.kosbi.re.kr/kosbiDB/front/subjectResearchDetail?dataSequence=D121035
연구자료 중소기업 일반 Networks, Partnerships, Clusters and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RIGHT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FOR INNOVATIVE SMEs IN A GLOBAL ECONOMY 2004
세계 경제에서 혁신적인 중소기업을 위한 기회와 도전 - 네트워크, 파트너쉽, 클러스터, 지적재산권 -
[첨부파일내용] ...공을 경험했던 중국과 인도계 기업인들이 각각 대만과 인도의 하이테크 클러스터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것도 주목할만한 사례 - 이탈리아 마르체(Marche) 지역의 신발 제조업 클러스터가 멕시코의 같은 분야 클러스터 및 기업들과의 협업을 추진한 사례도 있음 □ 결론 o 정부는 지역 및 로컬 차원의 정책과 프로그램을 통해 혁신 클러스터의 발전을 지원할 수 있음 - 이 같은 정책과 프로그램은 ▷지식의 교환을 촉진하고 ▷정보와 협력을 방해하는 요인을 줄이고 ▷기업과 기업 또는 기업과 지원 기관 사이의 협업을 강화하기 위한 것 - 교육, 재무, 경쟁, 규제와 같은 영역에 대한 적절한 정책 구...
http://db.kosbi.re.kr/kosbiDB/front/subjectResearchDetail?dataSequence=O111010
연구자료 기타 기술/정보화 2017 OECD 기술 및 산업 스코어보드:디지털 전환 2017-11-22
OECD Science, Technology and Industry Scoreboard 2017 The digital transformation
... ICT 기술 발전의 70~100%는 중국, 대만, 한국, 일본 그리고 미국에 의해 이루어짐o 세계 5대 특허청(IP5)에 등록된 혁신 인공지능 기술은 2010~2015년 기간 동안 연평균 6% 증가하였으며, 이것은 모든 특허의 연평균 증가율보다 2배나 높은 수준임o 2015년 전세계적으로 1만 8천개의 인공지능 혁신이 이루어졌는데, 이 중 62%가 일본, 한국 그리고 미국에서 이루어졌음- 의학 진단 분야 특허 중 30% 이상이 인공지능 관련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 □ 지난 15년 동안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과학 강국으로 부상하였음o 가장 인용이 많이 되는 과학 논문 상위 10% 중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4%로...
http://db.kosbi.re.kr/kosbiDB/front/subjectResearchDetail?dataSequence=171130E2
연구자료 기타 中小企業の連携の実例について : 中小企業の新たな連携についての事例調査 2005-06-24
중소기업의 새로운 제휴에 관한 사례조사
[첨부파일내용] ..., 모처럼 신제품을 개발해도 판매력이 약해 기대만큼 팔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문제점. o 제도적 절차의 번잡함과 대응속도가 느리다는 문제점. o 이업종 교류 그룹의 경우는, 정보교환이나 의견교환의 자리로 끝나 버리는 경우가 있음. 모처럼 공동사업을 일으키려 해도 책임체제가 조성돼 있지 않으면 좀처럼 진전되지 못함. 이런 경우는 제휴의 성과가 기대하기 어려움, 2. 새로운 기업간 제휴 (1) 새로운 제휴가 태어나고 확산된 배경 (가) ‘제조기반’ 현장의 상황변화 o 최근 들어 왜, 새로운 제휴가 잇따라 탄생하고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것인가? 그 주된 배경은, 대기업이나 모기업의 생산현장 최전선에 커다란 혁...
http://db.kosbi.re.kr/kosbiDB/front/subjectResearchDetail?dataSequence=D121172
... 보고서에서는 독일 중소기업 정책을 분석...대만, 대리인 문제, 경영자 인센티브 그리고 합작투자 성과 (National Taipei College of Business, 2013.11.29)(Agency Problem, Managerial Incentives, and Joint Venture Performance)본 논문은 대리이론(Agency Theory)에 기초해 합작투자의 성공에 있어서 경영진이 미치는 영향...독일, 바젤2가 독일 중소기업의 부채 자금조달에 미친 영향 - 설문을 통한 사례 (University of Wuerzburg, 2013.11.29)(The Influence of Basel II on Debt F...
http://db.kosbi.re.kr/kosbiDB/front/subjectResearchDetail?dataSequence=K131223K2
연구자료 판로/유통 中小企業のブランド戦略 2004-02-01
중소기업의 브랜드전략
[첨부파일내용] ...손님을 선별하자는 판단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대만족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입소문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이미지는 한층 더 높아질 것이다. 본보고서에서는 「고객에 대한 약속」과, 「타겟 고객의 명확화」라고 하는 양 측면을 브랜드형성에 있어서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Phase 2 카테고리를 정리하였다. ∙브랜드를 좇는 경영 브랜드를 좇는 경영이란 무엇인가. (주)Interbrand Japan의 이즈미(泉利治)씨에 따르면 브랜드를 좇는 경영이란 항상 브랜드를 기축으로 경영을 생각하는 것이며, 브랜드에 걸맞지 않는 경영상의 비전이나 액션은 배제한다고 하는 사고방식이다. 브랜드가 경영을 좇아가게 해서는 안 된다. 이번 사례...
http://db.kosbi.re.kr/kosbiDB/front/subjectResearchDetail?dataSequence=J621005
연구자료 중소기업 일반 판로/유통 일본의 2016년도 중소기업 해외활동 실태조사 보고서 2017-03
平成28年度中小企業海外事業活動実態調査報告書
...squo;이 가장 많았고 다음은 ‘대만, 한국, 미국, 태국’ 순이었음 - 이처럼 아시아 국가들이 상위를 차지했지만 미국을 주요 수출처로 언급한 기업도 많았으며 매출 1위 국가로는 미국이 중국에 이어 2번째로 많았음o 현재 수출하는 국가에 수출을 시작한 해를 조사한 결과, 2012년 이후 수출을 시작한 기업이 연평균 약 400개社를 유지할 정도로 수출에 나서는 중소기업은 계속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수출기업의 수출대상국과 업종간의 관계를 보면 미국, 홍콩, 호주는 ‘식료품·음료·담배, 사료제조업&...
http://db.kosbi.re.kr/kosbiDB/front/subjectResearchDetail?dataSequence=171130J1
...베트남)- 기타 미국, 중국, 일본, 호주, 대만, 인도네시아, 멕시코, 페루 등이 지지 의사를 밝히거나 동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국내협의절차를 밟고 있음ㅇ 향후 회원국들과의 준비 절차를 거쳐 금년 APEC 정상회의(11.10-11, 베이징)에서 최종승인을 받아 사업을 공식 출범할 예정임□ 동 사업은 최근 APEC 등 다자협의체의 핵심 의제인 글로벌 가치사슬(GVCs) 이슈를 중소기업 해외진출 및 전기전자, 자동차 등 우리의 핵심 산업과 연결시킴으로써 APEC내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ㅇ 특히, 코트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등 산관학 협력을 통해, 주요 산업에서 국내 중소기업들의...
http://db.kosbi.re.kr/kosbiDB/front/subjectResearchDetail?dataSequence=140818K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