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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 기타 기술/정보화 일본 중소제조업, IoT 시대에 서비스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2018-06-15
IoT時代にサービスで新たな付加価値創出に取り組む中小製造業
[개요]□ 최근 제조업의 서비스화 움직임 속에 IoT, ICT가 활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 대기업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중소기업은 소수에 불과함o 본 보고서는 IoT 등으로 고객과 소비자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부가가치로 연결시키려 노력하는 일본 중소제조업을 살펴보고 있음 [주요 내용]□ 최근 급속하게 IoT가 보급되면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원천으로 가치사슬의 하류에 있는 서비스와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음o 이는 기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IoT를 통해 고객과 연결됨으로써 다양한 서비스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기 때문임 - IoT 등을 통해 창출된 서비스...
http://db.kosbi.re.kr/kosbiDB/front/subjectResearchDetail?dataSequence=180820J1
연구자료 기술/정보화 일본, IoT를 활용한 중소 제조업의 서비스화 2019-03-06
IoTを活用した製造業のサービス化のポイント
... [개요] □ 최근 일본에서는 ‘제조업의 서비스화’로 불리는 유지관리 및 수리 등 서비스 사업을 전개하는 제조업체들이 등장하고 있음o 본 보고서는 IoT시대에 서비스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중소제조업체가 IoT를 활용해 서비스를 진행하는 방법과 그 효과를 소개하고 있음 [주요 내용] □ 일본 제조업은 높은 기술력을 무기로 고도 경제성장기 이후 국내외에서 존재감을 높여왔으나 1990년대 들어 가전, PC, 반도체 등의 분야에서 중국, 한국 등 아시아권 기업이 등장하면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음 o 이로 인해 고기능 제품 판매가 매출로 이어지지 않으면서, 아래 그림처럼 부가가치를 획득하는 수단이 사업...
http://db.kosbi.re.kr/kosbiDB/front/subjectResearchDetail?dataSequence=190430J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