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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제   목 대만, 중견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 전략 연구
번역제목 政府協助中堅企業強化國際競爭力之財務面策略研究
저   자 國家發展委員會 발행기관 國家發展委員會
원문면수 0343 주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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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일반 > 중소기업 정의/역할

중소기업 일반 > 중소기업 경영환경

원문파일

[개요]


□ 최근 대만에서는 산업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중견기업의 발전을 촉진

  o 중견기업이란 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의 개념에서 비롯된 것으로 그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 분야를 선도하는 중소기업을 지칭


□ 본 보고서는 중견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금융 전략을 중심으로 독일, 일본, 한국의 중견기업 특성 및 발전 정책을 살펴보고, 대만 중견기업의 현황, 니즈, 정책 등을 고찰



[주요 내용]


□ 2012년 대만 경제부가 발표한 <중견기업활성화계획>에 따르면, 중견기업은 △적절한 규모, △강한 기반 기술력, △해당 산업 분야의 독창적인 중요 기술, △높은 국제 시장 경쟁력, △국내에 주요 사업 및 생산 거점 등을 보유한 기업으로 정의

  o 규모 : 영업액 2백억 위안 이하, 종업원 2천명 이하

  o 업령 : 10년 이상

  o 기술 : 해당 산업 분야에서 독창적인 중요 기술 적용

  o 연구 혁신 :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혁신 시행

  o 브랜드 : 국제 시장에서 자체 브랜드 마케팅 시행

  o 시장 접근 : 국내 주요 사업 및 생산 거점과 국제 시장 접근 채널 보유


□ 2012년 <중견기업활성화계획>에서는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 방향성을 제시

  o 일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는 중견기업적 발전 기반을 가진 중소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산업 환경을 개선하고, 잠재적 중견기업을 대상으로는 중견기업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중견기업에 대해서는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 전략을 책정

 

<대만 중견기업활성화정책의 중견기업 지원 정책 방향>

 


□ 2014년 대만 경제부는 중견기업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중견기업발전추동소조(中堅企業發展推動小組)’를 설립하고, 1, 2차에 걸쳐 중점 지도 대상 중견기업을 선정

  o 제 1차에서는 258개 지원 기업 중 74개, 제 2차에서는 183개 지원 기업 중 69개를 선발

 

□ 제 1차에서 선발된 중점 지도 대상 중견기업 74개의 자본액 평균은 23억 8,600만 위안, 납입 자본액 평균은 18억 1,500만 위안, 종업원수 평균은 776.76명으로 집계


 

<대만 제 1차 중점지도대상 중견기업 74개의 기업 현황>

산업별

중점지도 대상 기업수

평균 자본액

(억 위안)

평균 납입자본액

(억 위안)

평균 고용수

(명)

금속/전자

23

18.83

14.92

738.39

전자정보

15

47.55

33.90

1209.60

소비재/화학

28

19.07

15.66

599.14

지식서비스

8

10.67

6.61

697.13

총계

74

23.86

18.15

776.76


 

□ 대만 정부가 중견기업을 육성하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장단기적 정책 과제에 대응할 필요

  o 단기적으로는 △ 중견기업의 금융 니즈에 대응해 통합 저금리 특별 대출 등을 시행, △통합 저금리 특별 대출에 대한 신용보증 계획, 무형자산을 대출 담보로 활용할 수 있는 정책 등을 마련, △중견기업에 대한 브랜드 인식 제고 등이 요구

  o 장기적으로는 △통합 저금리 특별 대출을 받고 있으며 실적이 우수한 중견기업에 대해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2단계 정책 운영, △실적이 우수한 중견기업에 대해 신용보증 한도를 높이는 한편 무형 자산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 △국제시장에서 대만 중견기업의 브랜드 효과를 강화해 국제시장 참여자로서 역량을 입증할 필요


□ 연구개발 및 기술, 브랜드 마케팅, 인재 확보 등의 측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중견기업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

  o 연구개발 및 기술 : △연구개발 세액공제 및 보조금의 강화, △연구개발 및 기술 협력 강화, △특허 전략 강화

  o 브랜드 마케팅 : △국내외 마케팅 채널 구축, △국제 시장 정보 통합

  o 인재 확보 : △인재 육성 메커니즘 개선, △인재 모집 메커니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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