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정책자금 지원성과가 우수한 중소벤처기업들의 성장과정을 담은 정책자금 성공사례집을 발간했다.

 ◦ 이번 사례집에는 정책자금을 지원받은 기업 가운데 고용창출, 수출성과, 성공창업, 위기극복 등 4개 분야의 지원성과가 뛰어난 20개사의 성공 스토리가 담겨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 대표자가 정책자금을 지원받는 과정에서 느꼈던 경험담을 인터뷰하여 신청 시 유의점, 준비방법 등의 노하우와 조언 등을 정리한 정책자금 활용 포인트가 생생하게 담겨있다.

 ◦ 아울러 고용창출 실적이 우수한 기업,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나 수출실적 확대 기업, 창업 후 사업 활성화로 성장이 뚜렷한 기업, 긴급한 경영애로 지원을 통한 위기극복 기업 등 경영환경에 따라 기업의 경영자가 어떻게 판단했는지와 정책자금 지원을 통해 기업성장의 걸림돌을 해결한 성공사례를 수록하여 현실적인 벤치마킹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대표적으로 경기도 시흥에 소재한 중량 계량방식의 액체 포장기기를 제작하는 신화정밀은 독일, 일본이 독점하던 기술을 각고의 노력으로 기술국산화를 이루고, 해외 대규모 설비납품을 수주했지만,

 ◦ 중소기업의 단독 수출계약이란 편견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다가 중진공의 수출지원자금을 통해 2건의 글로벌 프로젝트 납품에 성공할 수 있었다.


경남 거제시에 소재한 LNG운반선 화물창 내부 족장 조립·철거 전문인 금진기업는 조선업 구조조정의 여파로 주 거래처가 존폐위기를 맞으면서 수주물량이 급감하는 위기상황에서 중진공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통해 인건비 등 긴급한 운영자금으로 활용하여 수주공백 위기를 극복하고, 재기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었다.


중진공 이상직 이사장은 이번 성공사례집 발간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꾼 혁신적인 중소벤처기업의 정책자금 활용 노하우와 사업추진 경험담을 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 앞으로도 정책자금 지원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기업의 우수사례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책자가 필요한 중소벤처기업, 유관 및 연구기관, 단체 등은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업금융처(055-751-9555) 및 전국 31개 지역본()부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