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동 보고서는 영국 창조산업위원회(Creative Industries Council)가 창조적 기업(creative business)들의 사업 성장 및 개발 경험, 특히 의욕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금 이용 경험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정리한 것임

o 분야와 규모를 고려해 575개 창조적 기업에 대해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규모, 분야 및 지역을 고려해 가중평균해서 산출하였음


[주요 내용]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은 다음과 같은 9개 분야를 포함함

o 광고/마케팅, 건축, 공예, 상품 디자인/그래픽 디자인/패션 디자인, 영화/TV/비디오/라디오/사진, IT/소프트웨어/비디오 게임/컴퓨터 서비스, 출판/번역, 박물관/갤러리/도서관, 음악/행위예술/시각예술/문화교육

o 창조적 기업과 일반 중소기업 비교는 중소기업 자금 모니터(SME Finance Monitor) 데이터를 사용하였음

- 중소기업 자금 모니터는 매년 18천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자금 이용에 관해 인터뷰한 자료임


창조적 기업의 65%는 업력 5년 이하의 소규모 신생기업임

o 19%는 지난 2년 이내에 설립된 스타트업이며, 단지 14%만이 15년 이상된 기업임

o 56%가 전년도에 성장했으며(전체 중소기업은 45%), 이중 28%20% 이상 성장하였음(전체 중소기업은 10%)

o 향후 12개월 내 성장 계획을 갖고 있는 창조적 기업은 75%로 전체 중소기업 중 성장 계획을 갖고 있는 비중 50%보다 높음

o 창조적 기업 중 75%는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해 전체 중소기업 중 혁신 활동을 추진했다고 응답한 비중 46%보다 크게 높았음

o 63%는 국제무역을 실시했는데(전체 중소기업은 20%), 57%는 수출, 36%는 수입거래를 하였음

o 창조적 기업 소유자 또는 경영자 중 50%45세 이하이며, 29%는 여성이 경영하는 기업임

- 경영자 중 55%는 과거에 기업을 경영한 경험이 있으며, 26%는 현재 기업 이외에 다른 기업을 동시에 경영하였음





창조적 기업은 일반 중소기업에 비해 더 많은 금융을 이용하고 있으며, 22%3개 이상의 자금조달 형식을 이용하고 있음

o 그러나 27%는 친구 또는 가족 등 비공식적 자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

- 일반 중소기업의 경우 이 비중은 9% 정도임

o 공공기금은 창조적 기업을 위한 생태계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임

- 14%의 창조적 기업이 공공조직의 기금을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창조적 부문의 공공조직의 기금을 사용함


창조적 기업의 72%는 충분한 자금을 조달하지 못했다고 응답함

o 65%는 조달한 자금을 신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에 사용했으며, 40%는 마케팅 또는 사업개발에, 37%는 신규 직원 채용에 사용하였음

o 외부 자금을 사용한 창조적 기업의 53%25천 달러 미만을 사용하였음

- 단지 10% 미만이 25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조달하였음


창조적 기업은 일반 중소기업에 비해 외부 자금조달에 더 적극적임

o 창조적 기업의 61%는 기업 성장과 발전을 위해 기꺼이 외부 자금을 사용하려고 시도하고 있으나 다수는 현재의 자금조달 방식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음

- 단지 34%만 현재의 자금조달 방식에 만족하고 있으며, 27%가 외부 자금조달이 현재의 기업 성공에 기여했다고 평가함

o 67%는 자금 제공자들이 사업 분야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고 믿고 있으며, 단지 15%만이 자신들이 필요한 자금을 언제든지 조달할 수 있다고 생각함

- 62%는 자신들의 성장이 자금 부족 때문에 제한되고 있다고 생각함

o 54%는 외부 자금조달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을 우려하고 있으며, 56%는 외부 자금조달에 너무 많은 기준과 조건이 적용되는 문제를 지적함

- 38%는 외부 자금조달 비용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고 있음





창조적 중소기업의 67%가 외부 자금조달 준비 과정에서 보다 많은 정보를 원하고 있음

o 창조적 중소기업의 83%는 과거에 자금조달에 관한 광범위한 정보를 이용하였음

- 과거에 정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창조적 중소기업의 경우 외부 자금조달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원하는 비중이 71%로 높아

  지고스타트업의 경우에는 그 비중이 86%에 달함

o 향후에는 창조청(Creative England), 예술위원회(the Arts Councul) 등과 같은 공공조직이 외부 자금공급자 역할을 해주기를 희망하는 비중이 60%로 가장 높았음

  - 그 다음은 혁신청(Innovative UK), 지역기업파트너십(Local Enterprise Partnership)과 같은 특정 부문에 속하지 않는 공공조직

    에 대한 기대가 54%를 차지함


창조적 중소기업의 73%는 향후 12개월 동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중 41%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o 60%는 기업 성장을 위해서는 계획과 관리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54%는 다음 해에 보다 많은 관리자를 충원할 계획을 갖고 있음

o 창조적 중소기업 중 83%는 혁신에 대한 의욕을 갖고 있으며, 이중 63%는 신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60%는 사업부문의 대폭적인 개선을 추구할 계획임


창조적 기업의 83%는 이미 외부자금을 이용하고 있거나 다음 해에 외부자금 이용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음

o 다음 해에 외부자금 이용이 필요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중은 69%로 전체 중소기업보다 10%p 이상 높음

o 미래 자금조달이 필요한 핵심적인 이유는 혁신임

- 76%는 신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자금을 원했으며, 62%는 사업 개발, 65%는 관리자 충원을 위해 자금조달을 원했음

- 그러나 57%는 현금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자금조달이 필요하다고 응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