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이상직)은 중소벤처기업의 수출부진을 타개하고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75()부터 12()까지 청년창업사관학교, 수출바우처 등 중진공 사업 참여기업 2,500개사를 대상으로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혁신성장을 위한 정책방안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외부 전문기관에서 수행한 설문조사의 주요내용은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진출 수요, 해외진출 시 애로사항 등 1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98.2%가 글로벌 시장에 신규진출 또는 확대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회사의 글로벌화 수준을 묻는 질문에서는 해외시장 진출 계획만을 수립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이 50.5%에 달했으며, 안정적으로 수출을 하고 있거나 제품과 국가를 다변화 하고 있는 기업은 8.7%에 불과해 글로벌 시장 진출의 필요성은 강하게 느끼고 있으나 준비 수준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필요자금 부족32.9%로 가장 많았으며, 해외 바이어 발굴 어려움(31.2%), 해외마케팅 전문 인력 부족(16.1%), 소비 트랜드 등 해외시장 정보부족(15.4%)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중진공이 유망 중소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의 혁신성장과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해 추진 중인 KSC(Korea SMEs & Startups Center)의 활용의사, 필요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하여 응답기업의 95.1%KSC를 활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KSC를 통해 지원받고자 하는 프로그램은 해외시장 정보제공(30.3%), 디자인 현지화 등 시제품 제작지원(22.5%), 오피스 공간 및 회계법률 서비스 지원(19.4%), 벤처캐피탈을 통한 투자자금(16.1%) 순 이었다.

 

 중진공은 8월 말 세계적인 혁신허브인 미국 시애틀에 KSC를 개소하고, 바이어 발굴과 마케팅 지원, 해외VC 투자유치, M&A 지원, 기술 엔지니어와의 협업 등 글로벌 시장진출에 필요한 사항을 입체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