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최근 중국에서 성공한 벤처기업의 상징으로 유니콘 기업을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본 보고서는 중국 유니콘 기업 동향과 이들이 급성장한 배경을 고찰하고 있음

 

[주요 내용]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CB Insight에 따르면, 201812월 기준 전세계에 313개 유니콘 기업이 존재하며 상위 5개국은 미국(151), 중국(홍콩포함 88), 영국(15), 인도(14), 한국(7)순이며 미국과 중국이 전체의 76.3%를 차지하고 있음

o 2018년 기준 평가액 100억 달러 이상의 슈퍼 유니콘 기업은 22개이며, 역시 미국과 중국이 각각 12개와 7개로 전체의 86.4%를 차지하고 있음

- 2018년 양국의 신생 유니콘 기업은 53(47.4%)32(28.6%)로 미국은 신생기업 수 신장률과 비율에서 모두 중국을 앞섰음

o 2018년 세계 신생 유니콘 기업 중 신에너지 자동차, AI, 로봇, 빅데이터 등을 포함한 하이엔드(high end)* 제조·하이테크 기업은 총 28개로 전년대비 9개 증가함

* 제품군 가운데 기능이 가장 뛰어나거나 가격이 제일 비싼 제품을 의미


중국 과학기술부는 유니콘 기업을 중국 내에 등록, 법인자격을 가질 것 설립 후 10년 미만 프라이빗에쿼티(PE) 펀드가 자금을 제공한 미상장 기업 평가액 10억 달러 이상 등의 4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기업으로 정의함

o 이를 바탕으로 헝다연구원(恒大研究院)*은 다양한 통계를 결합해 순위를 발표하고, 설립기간에 따라 설립기간에 제한이 없는 유니콘 기업을 광의(廣義), 설립 후 10년 미만을 협의(狹義)의 유니콘 기업으로 분류함

* 중국최대부동산개발기업헝다그룹(恒大集团)산하연구소

o 201812월 기준 중국 내 광의의 유니콘 기업은 161(평가액 7,134.9억 달러), 이 가운데 협의의 유니콘 기업은 137(평가액 6.524.9억 달러)이며 슈퍼 유니콘 기업은 10, 신생 유니콘 기업은 54개였음

- 이처럼 국제조사회사와 비교해 중국의 독자적인 조사에서 유니콘 기업이 대폭 증가한 것은 일부 상장기업의 독립채산 관련회사를 포함했거나 VC로부터의 자금조달을 보다 미세하게 파악한 것 등이 그 배경임

 

지역별로는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선전 등 4개 도시의 유니콘 기업이 전체의 85.7%를 차지하며, 평가액으로는 전체의 94.5%를 차지함

o 이들 도시는 경제발달 정도, 제조업 성숙도, 인재 수준, 정책적 우대조치, 인프라 정비 등의 측면에서 앞서 있다는 점이 유니콘 기업 탄생을 촉진시켰음

- 이 가운데 베이징은 전년대비 16개가 증가한 74개로 전체의 46%, 평가액은 2,979.4억 달러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o 최근에는 활발한 혁신, 정부의 강력한 지원에 힘입어 난징, 우한, 충칭, 허페이(合肥), 홍콩, 칭타오, 청두(成都)에서 유니콘 기업이 늘어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충칭의 신생 유니콘 기업은 5곳에 이름

 

유니콘 기업의 성장은 투자기관의 자금지원이 필수적으로 세콰이어 캐피탈(紅杉資本), IDG 같은 VC외에 4대 인터넷 기업인 BATJ(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징둥)가 유니콘 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음

o 이들 인터넷 기업은 장래성 있는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해 자사에서 분리·독립 또는 전략적 투자를 통해 유니콘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음

- 순위로 보면 약 절반의 유니콘 기업이 BATJ로부터 투자를 받은 적이 있으며 평가액이 클수록 대기업의 영향력도 커짐

o 2018년 텐센트(Tencent, 腾讯)가 투자한 유니콘 기업은 전년도와 비슷한 30개사로 2위를 차지했으며 알리바바가 투자한 유니콘 기업은 17개로 4위를 차지함

 

유니콘 기업은 혁신 형태별로 플랫폼 생태계형과 기술구동형으로 구분함

o 플랫폼 생태계형은 인터넷 기반으로 플랫폼을 구축하고 직접 경영에 관여하지 않고 제3자로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해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실현함

- 문화·오락·미디어, 자동차·교통, E-Commerce분야의 유니콘 기업이 각각 25, 23, 17개로 top3를 차지하며 포털인 진러토우탸오(今日頭条), 모빌리티 기업 디디추싱(滴滴出行), 온라인 패션 플랫폼 샤오훙슈(小紅書)가 대표적임



o 기술구동형은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AI 등 첨단기술을 추진력으로 하며 하이엔드 제조업에 집중해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업계변혁을 견인하고 있음

- 대표기업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개발업체 로욜(柔宇科技 Royole), AI를 개발하는 센스타임(商湯科技), 로봇개발업체 유비쉬안(優必選·UBTECH)

 

2018년 중국의 유니콘 기업 가운데 상장한 곳은 19개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는데, 이들의 상장 전 평가액은 10억 달러에서 460억 달러로 다양하며 상장한 시장은 홍콩(8), 뉴욕(5), 나스닥(5), 선전증권거래소(1)

o 한편 시장의 불확실성, 혁신부족, 수익모델에 대한 의문과 중국의 기업문화, 운영모델에 대한 해외투자자와 자본시장이 이해부족으로 7개사의 최초 가격은 공모가격을 밑돌았음

- 50% 이상의 기업의 시가총액은 평가액을 상회했으며 그 중에서도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핀둬둬(拼多多)의 시가총액은 평가액의 12배를 기록함

 

중국의 유니콘 기업이 급성장한 배경에는 소비자 수요가 상품에서 체험·서비스로 이행하고 중국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책, 벤쳐캐피탈 기구와 대형 인터넷 기업의 활발한 투자활동, 알리바바 등 성공기업의 모델 효과 등이 있음

o 유니콘 기업은 업계혁신의 상징으로 신기술·신산업·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성장을 촉진시키고 과학기술과 산업변혁에서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o 특히 핵심기술,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 전문화 집단은 유니콘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3가지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음

- 그러나 2018년 중국의 유니콘 기업은 상장 수, 신생업체 수 모두 기록을 갱신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형 기업이 중심이고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낮음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 결여로, 지속적 발전력이 약함 업계 분포와 유니콘 기업 탄생지가 한쪽으로 치우침 등과 같은 문제점이 존재함

- 이와 관련해서는 연구개발 강화, 지속적 기술혁신을 통한 기업의 활성화, 핵심경쟁력 향상이 요구됨

o 미중 무역마찰은 중국기업의 핵심기술 연구를 촉진시키고, 향후 중국 내 하이테크 분야의 스타트업 육성이나 자금조달을 후원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임

- 중국의 유니콘 기업이 신기술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경제성장의 새로운 원동력으로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지가 향후 관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