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까지 uTH(u-Trade Hub) 2.0으로 불리는 디지털 무역 기반이 구축될 경우 조달부터 계약, 통관, 결제에 이르는 무역거래의 모든 과정이 디지털화되고, 무역정보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해 무역업체가 원하는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함으로써 수출신고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의 90% 이상을 절감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10.14() 4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혁신기술을 이용하여 무역업체의 거래비용을 절감하고 전자상거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무역 기반구축 방안을 확정하였다고 발표하였다.

금번 대책은 지난 3월 수립한 수출활력 제고 대책(3.4) 이후 수출시장구조 혁신 방안(9.11) 등 수출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하여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출구조 혁신을 위한 시리즈 대책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금번 대책의 주요 내용(3대 전략 및 7대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빅데이터, AI, 블록체인 등 디지털 혁신기술을 활용한 수출지원 서비스 혁신으로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수출 기회를 제공한다.

- (과제 : 혁신기술을 활용한 무역정보 빅데이터화) 기업들에게 수출, 해외투자, 프로젝트 수주 등 해외진출정보를 단일 포털(single window)로 제공하기 위하여 대외경제 통합정보센터를 구축(’20~‘21)하여 여러 부처와 공공기관에 분산된 해외 진출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과제 : 무역금융의 디지털화 촉진) 기업들의 외국환 거래 편의를 위하여 외국환은행, 유관단체(무역협회, 은행연합회), KTNET 등이 협력하여 블록체인 기반 외국환 거래 증빙 서비스를 개시(’19.12)하여 증빙서류 제출절차를 간소화한다.

둘째, 빅데이터, AI 등 혁신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 무역 플랫폼(uTH 2.0)을 구축하고 플랫폼 수출을 통하여 글로벌 디지털 무역을 선도한다.

- (과제 : 쉽고 편리한 무역업무 지원 플랫폼 구축)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혁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무역 플랫폼(u-Trade Hub:uTH 2.0)3년간(’19~’21) 구축해 기업의 조달 계약 통관 물류 수출 전 과정에 걸쳐 거래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 (과제 : 디지털 무역의 글로벌 확산) 우리나라 디지털 무역 플랫폼의 글로벌 확산과 표준 선점을 위하여 남방북방 지역 중심으로 디지털 무역 플랫폼을 수출하고, 정부간 협력 MOU, 컨설팅, 설명회 등을 추진해 추가수요를 발굴한다.

셋째, 세계적으로 급성장 중인 전자상거래 무역에 대응하여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지원하고 전자상거래 수출 촉진 인프라를 확충한다.

- (과제 : 소재·부품 등 기업간 전자상거래 수출(B2B) 확대) 소재·부품·장비 기업, 세계 일류상품 수출, 소비재 선도기업 등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하여 바이코리아(KOTRA의 온라인 수출 지원 플랫폼)내 소재·부품·장비 전용관을 구축(’20.)해 해외수요처 발굴을 지원한다.

- (과제 : 소비재 중심 전통 전자상거래 수출(B2C) 지원 강화) 업종별·테마별 전문몰을 선정하여 경쟁력 있는 글로벌 쇼핑몰로 성장하도록 마케팅을 지원(70개사 40억원)하고,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하고 한류와 결합한 글로벌 전문몰 후보기업도 지원한다(’20.)

- (과제 : 전자상거래 수출 촉진 인프라 조성) 소량·다품종 위주 전자상거래 특성을 고려하여 간이신고와 목록제출로 이원화된 전자상거래 수출신고를 전용 신고서식으로 일원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