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보스톤컨설팅그룹은 인더스트리4.0 시대에 대응한 품질4.0의 개념을 제시하고, 그 추진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음

 

[주요 내용]

 

BCG20192월과 3월에 품질4.0(Quality 4.0) 이니셔티브의 현재 상태 및 향후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했음

o 설문 조사 참가자는 소비재, 산업재, 의료 기술 및 제약과 같은 주요 부문의 18개 산업을 대표하는 221개 회사의 경영진과 품질 관리자로 구성됨

- 대부분의 참가자는 독일 또는 미국에 거주하지만, 다른 14개 유럽 국가, 중국 또는 일본에 기반을 둔 사람들도 있음

o 설문 조사는 품질4.0(Quality 4.0)에 대한 참가자의 의견을 현재와 2024년에 평가하여 가장 중요한 사용 사례를 이해하고 변환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주요 과제와 기술을 파악하려고 했음

 

품질4.0(Quality 4.0)은 인더스트리4.0(Industry 4.0)의 디지털 기술을 품질관리에 적용하는 것으로 미래의 공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

o 실시간 프로세스 모니터링 및 데이터 수집, 분석 지원 예측 유지 관리 등 많은 이점이 있음

o 응답자들은 가치사슬의 모든 단계에서 품질4.0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제조 및 R&D 부문이 품질향상으로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함

o 응답자들은 R&D에 품질4.0을 적용해 디자인을 개선하고 새로운 제품에 품질을 결합시키는 이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품질 기능의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여겨지는 물류와 판매와 같은 가치사슬 단계에서 품질 관련 개선 사항을 포착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해 이해하고 있음

 

BCG 글로벌 설문 조사 참여자들은 품질4.0이 가치사슬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만 그 중 소수만이 이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작했음

o 응답자 중 품질4.0 추진을 완료했다는 응답은 없었으며, 실행 중 16%, 계획 중 20%로 나타남

- 지역별로 보면 유럽(주로 독일) 기업 중 품질4.0을 실행하고 있는 비중은 21%로 미국의 6%에 비해 크게 앞서 있음

o 특히 참가자들은 소프트 기술(: 변경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을 성공의 가장 중요한 기술로 간주하지만 분석 및 빅데이터 기술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도 인정함



품질4.0 실행을 가로막는 가장 중요한 장벽은 디지털 기술 및 역량 부족으로 나타남

o 그 외 디지털 전략의 부재, 품질 문화 부재, 낡은 시스템/인프라, 품질 데이터의 분산, 자금 부족, 조직의 반대, 고위 경영층의 지원 결여, 데이터 통합 및 품질, 사이버 보안에 대한 우려 등의 순임

o 추격자와 선도자*를 비교하면, 선도자들은 데이터 관련 장벽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

* 선도자는 품질4.0을 실행하고 있는 기업을 가리키고, 추격자는 그 이외의 기업을 의미함

- 디지털 기술 및 역량 부족에 대해서는 두 그룹 모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만, 선구자 그룹의 경우 낡은 시스템, 품질 데이터의 분산 그리고 데이터 통합 및 품질 문제를 다음 순위로 응답함

- 반면 추격자 그룹은 명확하지 않은 디지털 전략, 품질 문화의 부재, 낡은 시스템의 순으로 응답하였음



품질4.0을 구현하려면 기업은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용 사례의 우선 순위 지정, 명확한 비전 및 로드맵 정의, 기술 및 데이터 능력 구축 및 기술 격차 해소 등의 체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함

o 기업은 전사적으로 변화를 관리하고 모든 직원이 품질 오너십을 갖는 문화를 조성해야 하며, 다양한 전략적·문화적·기술적 문제를 다루는 다각적인 접근법이 필요함

-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회사는 결함 및 실패율이 낮을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도가 향상되고 운영 효율성이 향상되어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됨

 

궁극적으로 품질4.0은 기술 그 이상의 것이며,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고성과 제품을(high-performing products) 제공할 수 있도록 디지털 도구를 사용해 조직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품질관리 방식임

o 품질4.0은 품질을 확보하는 사람들의 역할을 감소시키지 않으며, 사람들에게 디지털 수단을 적용하고 데이터 주도의 스토리를 이야기할 수 있는 역량(skill)을 제공하는 것이 미래 공장에서 품질을 확보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임

o 제조업 전반에 걸쳐 2020년대의 승자는 디지털을 사용하여 우수한 품질의 의미를 재 정의하는 회사가 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