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독일 창조산업의 스타트업 창업 활동 추이에 대해 설명함

o 창조산업(creative industries)은 음악, 영화, 라디오, 예술, 도서, 출판, 디자인, 마케팅, 건축, 공연예술(performing arts), 소프트웨어/게임 분야를 의미함

 

[주요 내용]

 

독일 창업활동의 둔화는 창조산업의 스타트업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o 독일의 스타트업 활동은 지난 15년 동안 현저하게 감소했으며, 그 결과 창조기업 창업가 수도 2003178천명에서 201898천명으로 감소하였음

o 창조기업 창업가 수는 2009년 저점을 기록했다가 2013년 회복된 이후 다시 하락하기 시작해 이전 저점 수준까지 감소함

o 창조산업 스타트업 창업가 수 비중은 200911%에서 2018년에는 18%로 다소 회복되기는 했으나 여전히 전체적인 창업활동 둔화의 영향을 받고 있음



창조산업의 남성 스타트업 창업가 수가 급격하게 감소하였음

o 남성 스타트업 창업가 수는 2003135천명에서 200843천명으로 감소했으며, 2018년에는 6만명이었음

o 2008년 남성 창업가 수가 급감한 이후 남성과 여성 창업가 수 추이는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남성 창업가 수 추이가 보다 변동성이 심함

o 남성과 여성 창업가 수는 2017년에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2018년에 남성 창업가수는 6만명으로 증가한 반면 여성 창업가 수는 38천명으로 감소하였음


분야별로 보면 소프트웨어/게임 분야의 스타트업 창업가 비중이 크게 감소하였음

o 2015~2018년 분야별 스타트업 창업가 비중을 보면 디자인이 25%로 가장 크고, 광고 14%, 소프트웨어/게임과 도서 모두 11%의 비중을 차지함

o 반면 2003~2006년에는 소프트웨어/게임이 2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음

- 소프트웨어/게임은 남성 창업가가 지배적인데 남성 스타트업의 급격한 감소가 분야별 비중 변화에 영향을 미쳤음

- 장기적으로 남성 스타트업 창업가의 비중은 80% 정도임



창조산업의 스타트업 창업가는 다른 산업의 스타트업 창업가와 상당한 구조적 차이가 있음

o 창조산업의 경우 단독 기업가가 전체 스타트업보다 더 지배적이며, 자가경영 전문가 비중도 전체에 비해 2배임

o 창조산업 창업가들은 소재지 이외의 시장과 기업 고객에 보다 중점을 두고 있음

o 이들이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디지털화 되었으며, 인터넷이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요소인 경우가 많음

o 창조산업 창업가의 3분의 1은 비즈니스를 실현하는데 단지 개인적 장비, 즉 랩탑 또는 자동차와 같은 장비만 필요로 함

o 필요한 자금은 대체로 자신들이 조달하며, 단지 10% 정도가 친구, 친척 또는 금융기관에 의존하고 있음

o 디자인, 광고, 소프트웨어/게임, 도서 등과 같은 규모가 큰 분야에서는 창조기업 창업가 중 지식 근로자가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