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중소기업의 작업장 조직과 혁신과의 관계를 검토함

o 유럽 기업 조사(European Company Survey), OECD의 국제 성인역량평가 프로그램(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 및 커뮤니티 혁신조사(Community Innovation Survey) 데이터를 사용하였음

 

[주요 내용]

 

학습조직또는 재량학습(discretionary learning)’ 형태의 작업장 조직을 채택한 중소기업과 계층적인 조직 형태를 채택한 중소기업을 비교함

o ‘학습조직또는 재량학습중소기업은 종업원들의 자체 업무계획, 종업원과 감독자간 팀워크와 지식교환, OJT, 종업원 성과 인센티브 등의 수준이 높다는 특징을 가짐

- 이들은 조사 대상 국가의 중소기업 중 1/3 정도를 차지하며, 이러한 작업조직을 갖춘 중소기업은 다른 중소기업보다 새로운 제품/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개발할 가능성이 높음

o 거시적 차원에서 이러한 중소기업의 비율이 높은 국가는 새로운 시장화 혁신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고, 중소기업과 다른 기업 및 조직과의 혁신 협력 비중이 높음

o 이러한 사실은 중소기업의 조직 변화를 통해 중소기업 혁신을 촉진하는 수단을 선호하는 정책의 근거가 되고 있음

 

기업이 채택한 작업장 조직 형태는 혁신에 더욱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수 있음

o 기업의 작업장 조직 모델은 1)종업원의 아이디어를 자극하고 이를 혁신으로 전환, 2) 다른 기업과 연구기관으로부터의 지식 흡수를 촉진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o 중소기업에서 작업장 조직과 혁신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음

 

중소기업의 약 3분의 1학습조직또는 팀작업 및 작업을 통한 학습 등을 종업원에게 위임하는 재량학습형태의 작업 조직을 채택하고 있음

o 사용한 데이터는 1) 유럽 ​​30개국 종업원 10~249명인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2012년에 실시된 유럽기업조사(Third European Company Survey, ECS)2)2011~2012년에 실시된 OECD의 국제 성인역량평가(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y) 프로그램의 첫 번째 단계인 직무요구에 대한 접근(Job Requirements Approach) 모듈의 데이터임

- OECD 데이터는 23개국 종업원 10~249명인 민간기업의 32,861명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함

o ECS 데이터에 의하면 약 3분의 1의 기업이 학습조직중소기업으로 분류될 수 있음

- 이들 기업은 종업원들의 작업계획, 팀작업 조정, OJT 등에 대해 종업원들에게 높은 수준의 책임을 위임하고 있으며, 성과연계 급여 및 평가, 정기적인 관리자 미팅 및 종업원과 감독자 간 상호작용 등의 특징이 있음

- ‘학습조직중소기업은 종업원 재량과 기업 혁신 프로세스에 대한 교육 및 참여가 낮은 수준인 단순조직(simple organization)’, 계층적인 조직 설계와 훈련 및 종업원 성과 인센티브를 평균적인 수준으로 사용하는 혼합형 인적자원(hybrid human resources management)’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과 차이가 있음

o OECD 데이터를 통해서 세 가지 형태의 작업조직이 확인되었는데, ‘재량학습(discretionary learning)’, ‘제한된 학습(constrained learning)’, ‘단순(simple)’ 형태임

- ‘재량학습(discretionary learning)’ 중소기업의 특징은 높은 수준의 재량과 높은 수준의 학습 및 문제해결의 결합임

- ‘제한된 학습(constrained learning)’ 중소기업은 작업에서 종업원들의 높은 수준의 학습과 문제해결이 특징이나 재량권이 매우 낮은 수준임

- ‘단순(simple)’ 중소기업은 종업원들의 학습 및 재량이 인구 평균에 비해 낮은 수준임

- 중소기업의 3분의 1 이상이 재량학습 중소기업으로 분류될 수 있음

 

북유럽 국가들은 학습조직 및 재량학습 중소기업의 비중이 큼

o 스웨덴과 핀란드의 경우 학습조직 중소기업이 70% 정도를 차지하고, 덴마크, 오스트리아, 슬로베이나, 독일, 아이슬란드, 네덜란드 및 아일랜드에서는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그러나 크로아티아, 슬로바키아, 터키, 체코, 포르투갈, 불가리아, 이탈리아, 루마니아 및 헝가리에서 중소기업의 25% 미만을 차지함

o 재량학습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종업원의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는 스웨덴과 핀란드로 고용의 약 60%를 차지함

- 덴마크,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및 노르웨이의 경우 종업원의 50% 이상이 재량학습 중소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아일랜드, 슬로바키아, 러시아 및 한국의 경우 재량학습 중소기업의 종업원 비중이 30% 미만임

o 지식집약적 비즈니스 서비스에서는 학습조직과 재량학습 중소기업 비중이 상대적으로 많고 제조, 건설 및 운송에서는 비중이 낮음

- 중소기업 규모에 따라 학습조직의 비중 또는 재량학습 형태에는 차이가 거의 없음

 

학습조직 및 재량학습 중소기업은 더 많은 혁신을 이루고 혁신을 위해 더 많은 협력을 함

o ECS 데이터를 사용한 기업 차원의 계량분석에 따르면 학습조직 중소기업은 혼합형 인적자원 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HRM) 및 단순조직 중소기업보다 새로운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개발할 가능성이 더 높음

o ECS OECD 데이터를 이용한 국가 차원의 분석 결과에서도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중소기업 비중이 높을수록 학습조직 및 재량학습 중소기업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o 또한 새로운 제품 및 프로세스 개발을 위해 다른 회사 및 조직과 협력하는 중소기업의 비율과도 관련이 있음

 

이러한 발견은 중소기업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혁신적 형태의 작업장 조직을 장려하는 정책과 관련해 다음과 같은 포인트를 제시함

o 중소기업이 채택한 작업장 조직의 형태는 중소기업 혁신 수준에 영향을 미침

- 종업원의 재량과 학습을 포함한 중소기업의 작업장 조직 형태는 혁신에 유리한 영향을 미침

- 종업원 재량과 학습을 포함한 중소기업 작업장 조직 형태는 제품과 서비스 및 프로세스의 큰 혁신과 관련이 있음

o 종업원 재량과 학습을 포함한 작업장 조직은 제품 및 프로세스 개발을 위한 외부 행위자와의 큰 협력과 관련이 있음

o 종업원 재량과 학습을 포함한 작업장 조직 모델의 주요 특징은 작업 계획, 팀 작업 준비, 실무 교육, 성과 관련 급여 및 평가, 정보 공유, 직원 학습 및 문제 해결에 대해 종업원에게 책임을 위임하는 것임

o 위의 분석 결과는 작업장 조직에 영향을 미치고 R&D와 혁신 투입을 자극하는 전통적인 수단을 보완함으로써 중소기업 혁신을 자극하려는 새로운 타입의 정책 가능성을 시사 함

o 포르투갈, 불가리아, 크로아티아를 포함해 학습조직 및 재량학습 중소기업 비중이 낮은 국가에서 혁신 친화적인 중소기업 작업장 조직이 필요함

o 중소기업 경영진에게 조언, 컨설팅 및 멘토링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개발 서비스는 혁신지향적인 작업 조직 모델 도입을 장려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