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일본의 독립행정법인 "중소기업기반정비기구" 내의 ‘조사홍보부’가 작성하여 2005년 3월에 공표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최근 일본 중소기업은 이전까지의 협동조합 등과는 다른 형태의 제휴를 하기 시작했다. 자사 경영자원의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독자기술이나 노하우를 가진 다른 중소기업과 제휴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즉 각각의 강점을 살려 새로운 연구개발, 상품개발 등을 수행하는 움직임(신제휴)이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은 정부 차원에서도 중소창조법, 신사업창출촉진법, 중소기업경영혁신지원법 3법을 통합해 2004년에 제정한 중소기업 신법(新法)에서 "신제휴"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일 중소기업기반정비기구는 이와 같은 상황을 반영하여 "중소기업의 새로운 제휴에 대한 사례조사"로 "중소기업의 제휴" 실태에 대해 조사했다. 전국의 대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제휴의 개요, 성과 등을 취재하고 동시에 사례에서 도출된 특징, 향후 과제 등에 대해 정리해 발표했다.


< 목 차 >

제1장 조사의 배경 및 목적

1 조사의 배경
2 조사의 목적
3 조사의 대상 및 방법
4 조사 체제

제2장 중소기업의 기업간 제휴와 그 특징

1 예전의 기업간 제휴
(1) 이업종 교류, 협동조합의 개요
(2) 기업간 제휴의 성과
(3) 문제점과 제도상의 과제

2 새로운 기업간 제휴
(1) 새로운 제휴가 생겨나고, 확대되어 온 배경
(2) 예전 이업종 교류 등과의 차이점
(3) 신제휴의 정의 및 개념

제3장 인터뷰 조사에서 나타난 제휴체의 특징과 과제

1 제휴의 패턴
2 제휴에 의한 장점 및 효과
3 제휴를 성공시킨 포인트
4 제휴체의 과제, 향후의 방향
5 행정 및 지원기관에 대한 요망

제4장 사례편 : 22개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