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엽합회는 최근 부품기업 발전을 위해 부품기업에 대한 병역특례 요원 배정 확대, R&D 및 기술인력에 대한 세제지원 강화, 기술신보 기금의 확충, 부품기업에 대한 R&D 지원제도 개선 등을 정부에 건의하였다. 

전경련 부품소재특별위원회 소속 위원사 및 유망 부품기업 현장방문조사에서 수렴된 애로사항을 토대로 작성된 『부품기업 발전을 위한 정책개선 과제』건의서에 따르면 국내 부품기업은 주로 R&D 및 기능인력 확보와 자금 및 수요확보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부품기업 R&D 및 기술인력에 대한 세제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 및 인력개발비 세액공제 등 각종 R&D 조세지원제도의 일몰적용을 폐지하고 기술인력에 대한 세제상의 유인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현재 기업에 적용되는 연구개발 조세지원제도가 일몰제로 운영됨에 따라 각종 세제지원이 올해 또는 내년까지 폐지될 예정이기 때문에 부품기업의 R&D를 위축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하였다. 

기술인력에 대한 세제유인 지원 강화와 관련하여, 전경련은 지난 2000년에 폐지된 『자본재산업 현장기술인력 소득공제 제도』를 부활하거나 『연구보조비 비과세제도』를 영구화하고 적용범위를 대기업 부설연구소, 기업 연구개발 전담부서 소속연구원까지 확대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최근 연구개발에 대한 조세지원 노력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국내 연구개발 조세지원제도는 지속적으로 폐지ㆍ축소되어 왔으며 연구개발비 규모도 2004년 기준으로 미국의 6.8%, 일본의 15.6%로 미흡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경련은 부품기업이 겪고있는 자금난을 완화하기 위해 최근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기술신용보증기금의 확충이 시급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기술신보의 유동성 위기로 인해 중소 부품기업은 보증서의 연장, 신규 보증서 발급 등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자금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정부의 R&D 지원제도와 관련해서는 상용화 준비를 위한 R&D 자금의 지원, 중소 부품업체에 대한 R&D 상환기간의 연장(현행 3년 → 5년) 및 기술개발 과제 선정시 고용효과의 반영 등에 관해 건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