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일본 중소기업금융공고 조사부에서 작성한 조사·연구논문으로, 중소기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이나 대응책을 조사·연구하여 발표하는「中小公庫레포트(No.2003-3)」에 게재됐으며, 2004년 2월 발표되었다.

중소공고(中小公庫) 조사부에서는「중소기업에 브랜드 확립은 가능한가」라는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브랜드의 확립•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18개 기업 1개 단체에 대한 청취조사를 통해 보고서를 정리했다. 본 조사는 (주) UFJ종합연구소에 위탁하여 실시했다.


< 개 요 >
 
1. 브랜드 전략이란

기업경영에 있어 브랜드라는 것은 경영에 대한 하나의 확립된 사고 방식으로 최근에는기업 경쟁력을 판단하는 재료로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브랜드는 기업에 장기적인 이익을 창출하는「자산」으로 볼 수 있으며 「투자」라는 관점에서 브랜드 전략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브랜드 전략이라는 것은 단순한 마케팅이나 광고선전의 일환이 아니라 경영자가 관여하여 실시하는 경영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2. 브랜드 형성의 조건과 과정

브랜드를 형성하는 전제 조건으로서 「타사와의 차별화」「경영자의 뜨거운 열정」「고객과의 직접적인 중개」등 3가지가 필요하다.또한 청취조사 대상 각사의 브랜드 전략 활동에는 공통된 스텝이 존재하고 거기에는 상장기업에서 지역 최고 점포까지 공통된 어떤 브랜드 형성 과정이 인정되었다. 과정의 실행에 있어서는 ①객관적이고 냉정한 자사의 평가 ②명확한 브랜드 컨셉의 구축 ③감동적인 서비스 제공 ④그것을 가능케 하는 인재 육성 ⑤고객에 대한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⑥환경영향평가에 의한 평가의 확인이 중요하고 이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브랜드는 더욱 강하게 혁신된다.

3. 중소기업의 브랜드 전략의 특징과 과제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비교해 자금과 인재 면에서 제약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브랜드를 활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있으며 브랜드 전략 자체는 중소기업에 있어서도 충분히 가까이에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시장 규모와 기업규모가 작은 것이 장점이 되어 특별한 시스템이 없어도 경영자 개인의 암묵의 지적인 노하우에 의해 대기업 보다 효율적인 브랜드를 형성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브랜드의 성장과 더불어 기업이 성장하고 사업 규모를 키우는 과정에서 이러한 장점이 과제로 전환하고 환경영향평가의 시스템과 브랜드 매니저의 배치 등 전략 자체의 재구축이 필요하게 된다.


< 목 차 >

제1장  브랜드 전략이란 무엇인가
  1. 브랜드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2.중소기업에 있어서의 브랜드 전략을 분석할 때의 포인트

제2장  사례소개 ~ 브랜드 구축을 위한 기업의 활동

제3장  사례로 보는 중소기업의 브랜드 형성 포인트
  1. 브랜드란
  2. 브랜드 형성의 전제
  3. 어떻게 브랜드를 형성하는가

제4장  중소기업의 브랜드 전략
  1. 중소기업의 브랜드 전략의 특징과 과제
  2. 브랜드 형성을 위한 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