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일 중소기업금융공고 산하 종합연구소의 조사연구 보고서로서 공표된 것을, 발췌 및 요약하여 번역한 것이다. 중소공고 리포트의 시리즈 번호 No.2004‐2 이며, 2005년 2월22일자로 릴리스된 것이다. 한편, 실제의 조사연구는 상기 종합연구소의 위탁에 의해 민간은행 계열의 씽크탱크인 ‘UFJ 종합연구소’가 수행한 것이다.

중소공고종합연구소가 성장산업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환경비즈니스와 관련하여, 중소기업이 진출하기에 유망한 사업분야 및 그 포인트를 조사하여 정리한 보고서로서, 이 조사는 ① 기존의 공해대책으로부터 변화하고 있는 환경정책의 흐름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② 단순한 성장분야가 아닌 그 중에도 중소기업의 장점이 발휘될 수 있는 포인트를 발견하기 위한 것이다.


< 요 지 >

제1장에서는 환경비즈니스의 장기적인 흐름이나 사회적 요청을 간파함에 있어서 불가결한 국내외 환경정책 동향을 정리하고,  제2장에서는 환경비즈니스시장의 동향과 기업·행정·일반소비자의 니즈를 개관하고, 중소기업이 비즈니스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힌트를 제시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중소기업의 장점 발휘」와「시장의 성장성」 등을 기준으로 중점분야를 좁혀보고, 분야별 시장상황과 중소기업의 비즈니스기회에 대하여 논하고 있으며, 제4장에서는 각 중점분야에서 실제로 환경비즈니스에 대응하고 있는 기업 10사를 인터뷰한 결과를 요약하여 게재했다. 마지막 제5장에서는 인터뷰-사례를 바탕으로 「고객」・「시장」・「고객의 구입목적」・「진출형 태」등 4가지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환경비즈니스의 포인트를 정리했다. 

 ㅇ 환경비즈니스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포인트
    ・사회동향의 주시 및 정보수집
    ・공적지원제도의 활용과 행정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도입효과・기능・조작방법 등의 용이함이 중요
    ・사회적 관심사를 활용한 영업전략 및 사업전개

 ㅇ 중소기업의 장점을 살린다
    ・커스터마이즈, 컨설팅 등 치밀한 대응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상품개발
    ・기존 기술의 노하우 활용

 ㅇ 과제와 대응
    ・유연한 사고방식을 눈에 보이는 형태로 제시할 때에 고객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기술제휴 및 네트워크을 활용한 기술력・영업력 보완


< 목 차 >

Ⅰ. 환경정책의 동향과 사회적 요청
Ⅱ. 환경비즈니스의 개관 및 비즈니스 추출
Ⅲ. 중소기업이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중점분야
Ⅳ. 인터뷰 사례
Ⅴ. 중소기업 입장에서의 환경비즈니스의 포인트